암의 발생 원인은 명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완벽한 암치료 방안 또한 아직은 없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연구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유일하게 예방이 가능한 암이 있습니다.
이는 자궁 경부암입니다.
오늘은 자궁경부암의 증상, 예방접종을 해야하는 이유, 무료접종 대상자, 백신접종시 주의사항 등..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자궁경부암이란 ?
자궁경부암은 성접촉시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전파되면서 발병하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젊은 나이에 처음 성관계를 맺거나, 면역체계가 약해진 경우 자궁경부암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편평세포암과 선암으로 구분합니다.
자궁 경부의 바깥쪽에 발생하는 편평세포암의 경우, 검사 브러쉬를 이용하여 선별검사를 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 치료가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자궁 경부의 안쪽에 발생하는 선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고있는데요.
이는 선별검사로 발견하기가 어려운 편이기도 합니다. 선암은 재발 및 전이 발생 확률또한 편평세포암에 비해 높으며, 사망률 또한 1.6배가량 높습니다.
2.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으로 인한 증상은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 성접촉 후 경미한 질 출혈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암이 자궁경부에 국한되어 있으며, 불규칙한 출혈을 비롯해 지속적인 질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암이 질 상부의 2/3, 질 하부의 1/3, 주위 조직까지 침윤되면 배뇨 후에 출혈이 나타나거나 혈뇨, 배뇨 곤란 등을 겪기도 합니다.
2차 감염이 발생한 경우 악취가 동반됩니다. 암이 진행하며 주변 장기인 방광, 직장 점막까지 침범하거나 전이될 수 있습니다. 이때, 배뇨 곤란과 혈뇨, 직장출혈, 허리통증, 부종,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자궁경부암 예방 방법

자궁경부암은 가다실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일상 생활 속 실천할 수 있는 예방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첫 성접촉 연령을 늦추고
② 성 접촉 대상자수를 제한하며
③ 콘돔을 사용하고
④ 성 접촉 경험이 있는 모든 여성은 1년 간격으로 자궁경부 세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종류

우리나라에서 접종되고 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증 종류로는 서바릭스2가, 가다실4가, 가다실 9가가 있습니다.
가다실 9가는 HPV 6형, 11형, 16형, 18형, 31형, 33형, 45형, 52형, 58형을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가다실9가 백신은 아쉽게도 실비적용이 되지 않는데요.
대신에 가다실4가 백신과 서바릭스 (2가 백신)의 경우 무료 접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5.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무료 접종 대상자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입니다.
-만 12~17세 여성 청소년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
* 저소득층 여성: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수당 대상 등 저소득층 여성에게 무료접종 지원
*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접종비용 최대 15만원 아끼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6. 가다실 9가 남녀 모두 맞아야 하는 이유?
가다실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분들도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HPV는 주로 남녀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에 기생하는데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지만 반복해서 지속적으로 감염될 경우 주변 조직을 손상시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가다실 9 연구 결과 여성 HPV 관련 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는 96.7%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 생식기 사마귀의 발생 건수도 0건으로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남성의 생식기 사마귀의 예방 효과 또한 89%로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으며 항문 상피 내 종양에 대한 예방 효과는 77.5%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가다실9가의 접종 일정에는 2회 접종과 3회 접종이 있습니다.
이는 연령에 따른 차이로 만 15세 미만 여성은 총 2회 접종을 하며 남성 및 만 15세 이상 여성은 3회 접종을 합니다.
3번 접종의 시기는 아래 3회 입니다.
① 최초 접종
② 최초 접종 후 1개월 이후
③ 2차 접종 후 3개월 이후
1년 이내에 3회 접종을 완료해야 함
7. 가다실9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발생 가능한 부작용 증상
가다실9 예방접종 후에는 접종 부위에 근육통, 열감, 통증, 부어오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종 당일부터 발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접종 당일에는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일주일 정도면 호전이 되지만
이명, 마비, 현기증,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 주의사항
접종 후 음주는 일주일간 피해야 합니다.
접종 당일 샤워, 운동을 피하고 휴식합니다.
가다실9가는 3차까지 모두 접종해야 항체가 생깁니다.
이상으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최대 15만원 아끼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